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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iness level strategy VS. Corporate level strategy
- 비즈니스 레벨 전략 (Business-Level Strategy):
- 범위: 주로 특정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시장에서 경쟁하는 방식에 집중
- 목표: 특정 시장 세그먼트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여 차별화하는 것
- 예시: 비용 리더십, 차별화, 집중 전략 등.
- "How should we compete in a given industry", "Which products/ servicies will we provide?"
- 기업 레벨 전략 (Corporate-Level Strategy):
- 범위: 전체 기업의 경쟁적인 위치와 방향을 결정합니다.
- 목표: 다양한 비즈니스 또는 산업에 걸쳐 기업이 어떻게 구성되고 관리되는지에 중점을 둡니다.
- 예시: 다양화 전략, 합병과 인수, 혁신 전략 등.
- "Which industries should we be in?", "How do we derive advantage across businesses?"
Generic Business Model/ 일반적인 비즈니스 모델
마이클 포터가 설명한 기업이 비교우위(Competitive Advantage) 를 얻는 방법
- 성과 우위 (Performance Advantage):
- 소비자에게 차별화된 가치 제공해 시장에서 더 높은 가격을 유지하거나 고객의 충성도를 확보하는 것이 목표
- Unique product with price premium
- 가격 우위 (Cost Advantage):
- 경쟁 상대에 비해 낮은 생산 비용을 유지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더 저렴한 가격에 제공해 시장 점유율을 높히고 Cost leader 가 되는 것
- Similar product with lower price
Niche 니치 (3a, 3b)
- 특정 고객 세그먼트, 지리적 영역 또는 특별한 관심사를 가진 소비자들에게 서비스나 제품을 제공하는 전략을 의미
- 전문지식이나 기술을 가진 기업이 고유한 가치를 제공하여 경쟁에서 차별화를 이루어냅니다.
- Niche는 대규모 시장에서 경쟁하기 어려운 상황에서도 작은 규모의 시장에서 명확한 경쟁 우위를 확보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사용
차별화 전략의 리스크
- 고유 제품 특징에 의한 보호:
- 고객 수요의 변화, 경쟁사가 비용 중심으로 전환하는 경우에 대한 리스크
- 평판, 품질 및 혁신을 통한 높은 고객 충성도:
- 대체품이나 차별화 비용이 증가하는 경우에 대한 리스크
- 구매자가 적절한 대체품이 부족해 구매자 파워 감소 (예: 수입이 낮음):
- !마진의 침식, 구매자 선호도의 변화에 대한 리스크
- 고객 충성도 및 대체품으로부터의 위협 감소:
- 혁신을 기반으로 한 대체품에 의한 대체의 위험
Cost-leadership strategy 가격 경쟁력 전략
- Input cost 의 감소
- 슈모의 경제
- 경험 (Learning curve)
- 제품과 프로세스의 효율적인 디자인(획일화 등)
- No frills strategy- 가격민감도가 높은 고객 대상으로 낮은 거격에 핵심에만 집중한 적당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략 (ex. easy jet)
Focus strategy 집중전략
좁은 부문이나 영역을 목표로 삼고 그들의 요구에 맞춰 제품이나 서비스를 맞춤
Distinct segment needs (뚜렷한 세그먼트의 요구사항)
Distinct segment value chains (뚜렷한 가치사슬)
-iable segment economics (size) (실행가능한 경제성을 가진 규모)
Hybrid Strategies
Strategy Clock
가격경쟁력 전략과 차별화 전략을 적절히 섞는 전략
Organisational Seperation ( 조직적 분리)
차별된 가격 구조와 전략을 가진 사업전략단위 (SBU)를 분리시켜 운영가능하다. (EX. 막스마라, 폭스바겐 그룹).
기술적, 경영적 혁신
아이디어의 발전과 유통망 개선 등을 통해 가격과 품질을 모두 잡는 전략 (Ex. IKEA)
Game Theory 게임이론.
- 경젱자의 선택에 따른 결과가 전략에 영향을 끼침
- Think forward and reason backwards
- 네쉬균형
Buisness Model
고객 및 다른 참여자들을 위한 가치 제안, 이 가치를 창출하는 활동 구성, 그리고 관련된 수익 및 비용 구조를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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