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Stakeholders (이해관계자)
다음의 조건을 충족하는 개인, 그룹, 조직:
- 기업의 비전과 미션의 영향을 줄 수 있는 대상
- 기업의 전략적 결과에 영향을 받는 대상
- 회사의 퍼포먼스에 집행 가능한 주장을 할 수 있는 대상
Stakeholder 사이의 관계와 그들 사이에서 회사의 전반적 평판에 따라서 비교우위의 원천이 될 수도 있다.
ex) 미국 맥주 산업의 발전: 고객의 변화하는 입맛에 따라 대형 회사들이 몰락. 소비자가 주요 이해관계자가 됨. 소형 브루어리들의 등장.
Power attention Mattrics.
Corporate Governance (기업의 지배구조)
기업의 지배구조는 관리자들이 조직에 합법적인 이해관계를 가진 이들에게 책임을 지게하는 구조와 통제 시스템과 관련이 있음.
대리이론 (Agency Theory):
- 주주(소유주)와 경영진(관리자) 간의 관계에 초점을 둔 이론
- 정보 불균형과 이해관계 충돌을 전제로 함
- 경영진이 주주를 대신해 기업을 운영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와 해결책을 탐구
- 주로 보상, 감사, 이사회 등의 메커니즘을 사용하여 주주의 이익을 보호하고 기업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강화함
이사회의 역할: 전략에 미치는 영향
- 관리자에게 위임: 전략의 오너십을 잃을 위험이 있음
- Engagement:실질적인 문제들
- 정부의 정책들의 직접적 영향
- 사외 이사회의 독립성
- 경영진의 활동을 면밀하게 조사할 수 있는 이사회의 권리
Corperate Social Responsibility (기업의 사회적 책임)
- Should a business be concerned with more than the pursuit of profits for its shareholders?
- 공동체와 환경에 대해 기업이 가지는 사회적 책임
Social Entrepereneurs (사회적 기업가)
-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아이디어와 자원을 동원하기 위해 독립적인 조직을 만드는 개인 및 그룹으로, 일반적으로 수익을 얻지만 비영리 기반
기업의 전략적 포지셔닝
Ownership Models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