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트렌드란 무엇인가?
트렌드(Trend)란 변화하는 시대와 환경, 소비가치에 따라 변화하는 특정집단의 선호도나 경향을 의미한다. 트렌드를 명확하게 파악하고 분석하는 것은 상품 기획에 있어 굉장히 중요하다. 트렌드에 근거한 기획을 해야 대중이 선호하는 상품을 제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상품을 기획하며 "왜(Why) 본 상품이 필요하고, 어떤 쓰임새로 사용이 되며 (How), 누구에게 사용이 되기를 원하고(Who) 어떤 상품을 만들어야 하는지( What)에 대한 답변을 내리는데 트렌드는 큰 도움이 된다.
2. 트렌드 조사란?
2.1. 지속성, 영향력에 따른 분류
- 마이크로(Micro) 트렌드: 일부 계층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변화의 요인
- 매크로(Macro) 트렌드: 사회 전반에 영향을 끼치는 변화의 요인
- 메가(Mega) 트렌드: 트렌드가 장기간 지속되며 대부분의 사람과 사회 모든 분야에 영향을 끼침
- 메타(Meta) 트렌드: 생태계의 변화처럼 생활 습관 전반에 영향을 끼침
* 큰 범위에서 작은 범위로 트렌드를 제시하며 설명하는 것이 좋다.
2.2 트렌드 조사 시 유의사항
어떠한 것이 트렌드라고 말하는 결과보다는, 트렌드를 추출하는 과정을 제시하며 설득력을 높임으로써, 왜
이것이 트렌드인지를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1) 최신자료 인가?
2) 믿을 수 있는 출처인가?
3) 통계자료, 그래프, 인터뷰 자료 등 구체적인 근거를 마련할 수 있는가.
① 댓글, 이미지, 동영상 캡처나 관련 URL을 포함하여 디테일을 놓치지 않아야 한다.
② 다양한 자료를 조사하면서 이를 관통하는 하나의 공통점을 찾아야 한다. 각 팀만의 인사이트를 녹여내는
것이 포인트
③ 자료를 수집한 사람의 인사이트가 중요하다. 단순한 스크랩을 원하는 것이 아님.
④ 자신의 관심 분야 내에서만 트렌드 서치를 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직관과 관심사를 넘어 신뢰할 만한
근거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하며 풍부한 논의를 거쳐 어느 하나에 국한되지 않는 서치를 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2. 3 트렌드 제시를 위해 활용 가능한 자료
1) 인구 통계학적 변화
2) 사회적 변화
3) 경제 상황 변화
4) 과학 기술 변화
3. 트렌드 조사에 도움이 되는 웹사이트
네이버 데이터랩 https://datalab.naver.com/keyword/trendSearch.naver
구글 트렌드 https://trends.google.com/trends/?geo=US
블랙키위 https://blackkiwi.net/service/keyword-recommendation
카카오 트렌드 https://datatrend.kakao.com/
트렌드 모니터 https://www.trendmonitor.co.kr/tmweb/main.do
빅카인즈https://www.bigkinds.or.kr
국가통계포털 https://kosis.kr/index/index.do
썸트렌드 https://some.co.kr/
댓글